본인은 C# 개발자이자 관련 업무 기획자로써(?)
WPF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고자 한다.

WPF를 시작하기에 앞서 윈폼(WinForm)과 비교 후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서
WPF와 윈폼을 비교하는 내용을 포스팅한다.
두 프레임워크는 같은 목적인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지만
화면을 개발하는 방법을 비롯하여 아래와 같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.

WinForm과 WPF 장단점 비교
구분 |
WinForm |
WPF |
기반 |
윈도우 표준 컨트롤에 의존함 .NET 1.0 이상 |
윈도우 표준 컨트롤에 의존하지 않음 (유연함) .NET 3.0 이상 |
장점 |
레퍼런스가 많고 검증된 기술이 많음 많은 예제를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음 배우기 쉬움 혼자 작업하기 용이함 개발자를 쉽게 구할 수 있음 |
뛰어난 디자인의 UI 화면 구성 가능 디자이너(XAML)와 프로그래머(C#) 업무 분리 WinForm 대비 미디어 리소스 대량 사용 유리 Trigger 제공 및 Animation이 편리함 WinForm 대비 최신 기술로 최근 기준에 부합함 |
단점 |
WPF 대비 UI 시각적 한계 존재 (윈도우 객체) 디자이너 영역 분리 어려움 |
혼자 작업 시 개발 양이 많음 개발자를 구하기 어려움 |
실제로 C# 개발자 채용을 진행해보면 WinForm 경험자를 찾기 훨씬 쉬운데
멋진 디자인으로 UI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WPF로 제작하는 것이 훨씬 좋다.
사실 본인은 첫 직장에서 C로 시작했고, 이직 후 C++을 개발 언어로 사용했었다.
그래서 차세대 프로젝트 이후 C#으로 갈아엎으면서 WPF를 접하게 되었는데
처음에는 XAML 화면 개발에 대한 거부감이 존재했으나 한 1년 지나니까 좀 괜찮아졌고
2년 정도 지나니까 WPF로 화면 개발하는 작업이 편해졌다ㅎㅎ
참고로 자바 공화국인 대한민국에서 C#의 미래가 어둡다고 할 수 있지만
아직 디바이스 컨트롤을 사용하는 곳에서 C#을 많이 사용하는 걸 보면 아직 희소성은 있다고 생각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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